티스토리 뷰

728x90

 

 

마루란 ?

집채 안에 바닥과 사이를 띄우고 깐 널빤지. 또는 그 널빤지를 깔아 놓은 곳. - 네이버 국어사전

 

인테리어를 할때 가장 중요한 곳 중에 하나가 바로 바닥이죠,

실생활에서 집안에 걸어다니면서 직접적으로 가장 많이 닿는 곳이며,

공간의 분위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바닥재를 선택하실때 고민이 가장 많습니다.

 

다양한 바닥재중, 오늘은 마루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즘 다양한 마루 자재가 나오면서 고민의 폭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데요,

이사를 가시거나 바닥을 새로 해야될때, 사용하고있는 혹은 사용하고싶은 자재의 장단점을 아신다면 더 좋은 선택을 하실 수 있겠죠 :)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헷갈리는 "강화마루 / 강마루"차이점 & 장단점과 쉽게 구별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출처 : PINTEREST]

강화마루란? _ 조립식

 

분쇄한 목재를 접착제와 섞은 후, 압축한 판에 무늬 필름을 입힌 바닥재입니다.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비접착 시공으로, 친환경적이며 유지관리 / 철거가 편리합니다. 

강마루 보다 금액이 저렴하며, 표면이 강하여 내구성이 좋으며 부분교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분쇄한 목재를 사용한 자재이다 보니 수분 & 습기에 약하며,

접착제로 밀착을 시키지 않기 때문에 난방 효율이 좋지 않고 층간 소음이 발생됩니다.

장점 비접착 시공 [친환경] 강마루보다 금액 ↓ 철거 / 교체 편리
단점 난방 효율 ↓ 층간소음 발생 수분&습기에 약함

강마루란? _ 본드식

 

강화마루와 달리 분쇄한 목재가 아닌, 합판에 필름을 입힌 바닥재입니다.

접착제를 사용하여 열전도율이 높으며, 접착시공으로 소음 발생이 적고 변형이 적습니다.

[TIP. 접착제 사용시 "친환경 접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화마루의 단점을 보완한 바닥재이지만, 목재의 특성상 습기에 약하며 강화마루보단 금액이 높습니다.

접착시공이다 보니 철거 /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철거시 비용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 난방 효율 ↑ 소음 발생 ↓ 보행감 ↑
단점 습기에 약함 강화마루보다 금액 ↑ 철거 / 교체 어려움

 

 

강화마루 & 강마루 구별법

 

실제로 2가지를 눈으로 구별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은 "걸레받이"를 확인 해주시면 됩니다 :)

 

쉽게 생각해서 [ 본드 사용 X = 실리콘 사용 X / 본드 사용 O = 실리콘 사용  O  ] 이며,

걸레받이와 바닥 이음새에 실리콘이 없으면 본드를 사용하지 않는 조립식 "강화마루"

이음새에 실리콘이 있다면 본드를 사용하여 시공하는 "강마루" 라고 생각해주시면 아주 쉽죠!!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이해하기 더 쉬우실꺼에요 :)

 

오늘은 헷갈리기 쉬운 강화마루 & 강마루 차이와 구별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어느 장소에 갔을때 마음에 드는  마루가 있다면 어떤 마루인지 쉽게 구별하여 선택 할때 도움이 되겠죠 :)

 

요즘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을 가진 마루들이 점점 많이 나오고있어 선택지가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인테리어시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가 바닥이므로, 실제 샘플들을 가서 만져보고 비교하며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728x90